한국부동산경매학회

KOREAN REAL ESTATE AUCTION ASSOCIATION 


한국부동산경매학회는 대학교수 등 연구자들분들과 법조계와 실무자 분들이 부동산학, 경매, 법학 등의 종합학문을 연구, 발표, 토론하는 학술단체로서 회원 상호간의 법률 및 법정책 등 법학 관련 연구와 학술교류 등을 통해 학문과 실무계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창립하였습니다. 

 

옛말에 “길은 로마로 통한다”는 격언이 있습니다. 부동산경매는 부동산학, 경매(민사집행), 법학 등 다양한 법 등이 관련되어 있고 실체법과 절차법이 융합되어 이루어지는 종합학문으로서 학문적으로나 실무적으로도 상당히 중요한 학문입니다. 그런데도 현재의 부동산경매제도는 법학과 부동산학문 중 꽃에 해당 한다고 할 정도로 중요한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가장 소외 받는 분야로 받아 왔습니다. 

 

따라서 한국부동산경매학회에서는 앞으로 회원 상호간에 부동산경매관련 법률 및 법정책 등의 활발한 연구와 학술교류를 통해 채권자와 채무자 그리고 입찰자 등 이해관계인들이 모두 조화로운 관계 속에 공평하게 보호받고 대한민국 부동산경매제도를 보다 체계적이며 안정적으로 구축하는데 크게 기여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학회회원 들의 학문적 성과를 후속세대에 물려주기 위해 「부동산경매연구」를 학술지로 발간하고 국가나 사회적으로 당면한 부동산경매 관련 시대적 이슈는 학자들로 하여금 연구하게 하여 그 결과를 학술대회를 통하여 발표 및 검증하게 함으로써 국가의 입법 및 사법정책에 반영하고 국민들에게는 희망을 주고자 합니다. 

 

이외에도 학회와 정부기관, 법조계, 부동산경매법제 연구원 등 여러 분야의 실무자 분들과 학술적인 교류 협력을 보다 확대하고 부동산관련 현장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연구 과제를 끊임없이 개발하여 소속기관 및 지방개발을 위한 국체사업의 공동진행과 연구역량 등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외국 부동산법제와 사법정책 등을 연구하고 외국학자들과 국제학술대회의 개최를 정례화하여 한국부동산경매 학회의 연구수준을 국제적인 수준으로 끌어 올리고 그 결과를 「부동산경매 연구」에 반영하여 입법부나 사법부의 합리적인 정책방향과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오니 많은 관심과 성원을 바랍니다.

 

감사합니다.